PC에서 게임할때 헤드셋에 노이즈가 올라올 경우 해결방법


PC 게임들을 하다보면 어떤 게임들의 경우 희한하게도 헤드셋이나 이어폰으로 지직 지지직 하는 노이즈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나의 경우는 사이버펑크2077(언제쯤 제대로 만들어지려나…)와 콜오브듀티 뱅가드가 그랬는데, 공통점은 PC 상단에 있는 헤드셋 단자를 통해서 노이즈가 들어오는 것이었다.

아마 나처럼 수많은 검색을 통해 해결 방법을 모색하다가 우연히 이 글을 보게 된 분도 계실 것 같다. 이게 생각보다 정말 골치아픈 게, 정확한 이유를 알 수가 없다. 그래서 메인보드도 갈아보고 CPU/GPU 하나씩 교체해보거나 전원을 접지선으로 연결한다거나 해야 하는데,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되면 좋겠지만 내 경우에는 그 어떤 방법도 효과적이지 않았다.

내가 해결한 방법은 2가지다. 첫 번째는 적당한 블루투스 USB 동글을 구매해서 헤드셋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USB DAC를 사서 헤드셋과 PC 사이에서 두는 것이다. 지금은 두 번째 방법을 쓰고 있는데 (키보드 중에 타이푼 키보드는 키보드 자체적으로 DAC를 내장하고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었다.) 소리가 좀 더 커진 것 빼고는 아주 깨끗하고 깔끔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방법 모두 핵심은 헤드셋과 PC를 직접 연결하지 않는 것에 있다. PC 내부적으로 혹은 단자 쪽에 전원 노이즈가 섞이거나 할 경우 이를 완전히 해결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소리 정보를 최대한 디지털로 온전히 보관해뒀다가 헤드셋에 전달하기 직전에 아날로그로 변환해서 주던지, 아예 무선으로 주던지 하는 방법이 가장 깔끔하다. 돈이 적게 드는 방안은 블루투스 동글을 이용하는 거지만, 소리 품질이 떨어지는 방법이라 가능하면 USB DAC 구매를 추천하고자 한다.

이 문제는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얼마나 짜증 나는지 제대로 알기 어렵다. 그래서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좌절감만 쌓이기 쉬운데, 부디 우연이라도 이 글을 만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