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TUF Gaming AX3000 공유기 후기


나는 특정 제품군에 대해서는 특정 브랜드만 선호하는 타입이다. 약간 맹목적인 믿음이라고 해야 할까, 종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런 믿음 비슷한 게 있다. 예를 들면 카메라의 경우 나는 SONY 외길 인생이고 오늘 소개할 공유기의 경우는 ASUS 외길 인생이다. 공통점은 시간이 지나서도 해당 브랜드, 제품에 대한 실망감이 크게 없고, 새 버전이 나오면 어김없이 구매한다는 점이다. 아 또 하나 있는데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약간 비싸다.

나의 첫 ASUS 공유기는 회사 선배들에게 선물로 받은 것이었다. RT-AC58U로 약 10만원 초반의 가격대를 가졌던 제품이었다. 이것도 꽤 비싼 축에 속했는데 보통 집에서 쓰는 공유기 하면 ipTIME 제품을 많이 생각하니까 그것에 비하면 고급이었다. 약 5년 정도 써오면서 크고 작은 고장도 없었고, 공유기를 강제로 reboot 한 경우도 한 손으로 꼽을 정도였다.

그래서 사실 그다지 바꿀 이유는 없었는데, 요 근래 들어 5GHz 대역이 간혹 끊어지는 문제가 발생하면서 계속 2.4GHz 대역만 써야 하는 상황이 생겨 교체를 고민하게 되었다.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나는 각 제품군에 대한 편향된 선호도가 있는 사람이라, 이번에도 어김없이 ASUS 브랜드를 처음 후보로 놓고 이것 저것 고민했고 결과적으로 AX3000을 선택하게 되었다.

바꾼 결과 그 동안 RT-AC58U를 쓰면서 겪었던 5GHz 대역 끊김 증상은 깔끔하게 사라졌고, 집 내부 WIFI 네트워크가 한층 더 쾌적해짐을 체감하고 있다. 전문적인 리뷰를 위한 글이 아니니 굳이 속도 테스트를 하진 않았는데, 유선 속도는 비슷하고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를 해보니 차이가 없었음) 무선 속도는 좀 더 빠릿빠릿하게 반응한다고 표현하는 게 더 적절해 보인다.

TV로 고화질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때 느꼈던 끊김 문제 등은 아직까지 없는데 이건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체크해 볼 생각이다. 여기서 약간 뜬금없지만 삼성 TV에 소소한 불만 사항을 얘기하자면, 삼성 TV는 WIFI 연결 시 5GHz 대역을 우선하는 것 까지는 좋은데 간혹 끊김 문제로 2.4GHz 선택을 하면 내 선택을 무시하고 계속 5GHz로 돌아가는 문제가 있었다. 이 점은 뭐랄까, 네트워크 설정에서 내가 5GHz SSID를 제거했음에도 여전해서 기억에 남는다. 아무튼 나는 공유기를 업그레이드 하는 걸로 해결했지만 삼성 TV 펌웨어도 업데이트가 필요해 보였다.

여튼 다시 돌아와서, ASUS TUF Gaming AX3000은 설정 화면도 이전 공유기 제품과 달랐고, 내부 IPv4 DHCP 기준 주소도 달랐지만 기능은 더 쉽게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었고 더 풍성해진 느낌이었다. 예를 들어 ASUS의 DDNS 서비스를 사용할 때 이전 공유기는 HTTPS 무료 인증서 갱신 기능 (lets encrypt)이 따로 없었던 것 같은데 이 공유기는 사용자가 원하면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갱신 시점에 맞춰서 자동으로 갱신해준다. 나의 경우 sirini.blog라는 별도 도메인이 있지만 굳이 도메인 구매가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원하는주소.asuscomm.com을 HTTPS로 접속 할 수 있으니 좋을 것 같다.

간만에 블로깅이 너무 길었다. 집 안에서 무선 공유기 대충 쓰면 되는데 굳이 비싼 건 사고 싶지 않다면? 이거 말고 ipTIME 제품군 중에서 적당한 가격대로 골라도 괜찮다. 하지만 느린 것도 싫고 좀 더 다양한 기능에 안정적인 성능을 꾸준하게 원한다면? 그렇다면 이 제품도 한 번 고민해 보시면 좋겠다. WIFI6가 필요하지 않더라도, 포트포워딩이나 DDNS같은 기능은 써본적이 없다 하더라도 이 제품은 가격 만큼의 의미가 있다. 적어도 외관에서 오는 게이밍 갬성이 있지 않은가.


“ASUS TUF Gaming AX3000 공유기 후기”에 대한 2개의 응답

  1. 넷기어 r8000 쓰고있는데 무선이 맛탱이가 가서… (무선 연결시 지연율 높거나 핑 드랍이 심함)
    공유기를 새로사야하는데 넘 비싸네요…

    iptime은 내구성 때문에 싫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TPLink 사자니 중국산…
    그래서 새로 사지도 못하고 어거지로 버티면서 쓰고있긴한데 진짜 망가지면 새로 사려구요..

    • 저도 공유기 엄청 알아보다가 그냥 ipTIME 살까…? 했는데 도저히 WIFI 속도 떨어지고 끊어지는 현상을 참을 수가 없어서 질렀습니다. 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