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Silicon, 컴퓨터의 미래를 바꿀 것인가?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위한 모바일 AP를 직접 설계하기 시작한 애플이, 이제는 맥북과 아이맥 등 자사 컴퓨터에 탑재할 SoC를 자체적으로 만들겠다고 발표했었다. 아주 공격적인 스케쥴인데 앞으로 2년 안에 Intel CPU에서 M1과 같은 자사 SoC로 이주를 마무리한다. 거기에는 맥북 에어와 같은 보급형 노트북 뿐만 아니라 맥 프로와 같은 전문가용 컴퓨터까지 모두 포함된다.

애플이 이번에 공개한 M1 Chip, 5nm 설계 기반에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보급형” SoC다.

애플이 선보였던 M1 chip은 SoC로서, 그 안에 CPU, GPU, NPU는 물론이고 메모리까지 통합되어 있다. 이 말은 이제 노트북이나 컴퓨터도 모바일 기기처럼 보다 작은 기판에 하나로 통합된 M1과 같은 SoC를 중심으로 더 컴팩트한 설계가 가능해짐을 의미한다. CPU부터 메모리까지 하나로 묶여 있으니 당연히 latency 문제도 줄어들고, 이 모든 것을 기반으로 최적화한 OS 및 소프트웨어들이 받쳐주게되니 성능 향상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M1을 탑재한 맥북 에어나 맥 미니와 같은 기기들의 성능이 예상을 뛰어넘는 충격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2019 16인치 맥북 프로와 어떤 면에서는 유사한 성능이 나온다고 하니 인텔 맥의 중고가 하락은 불보듯 뻔한 일이 되었다. M1이 보급형 컴퓨터에 먼저 탑재된 걸 감안할때, M1X나 혹은 성능이 더 높은 M2같은 SoC가 내년에 나오게 될 거란 예상은 이제 자연스럽다.

애플이 생각하는 컴퓨터의 미래는 모바일 기기에 좀 더 가까운듯 하다. 전성비가 뛰어나지만 확장성은 전혀 없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AP처럼, 안 그래도 기존 제품들 중 상당수가 업그레이드 용이성이 부족했는데 앞으로는 정말 물리적으로 안될 것이다. 내년에 나오게 될 아이맥 역시 메모리는 초기에 선택하면 그 후로는 확장이 어렵겠지. 이제 이렇게되면 아이맥은 아이패드의 큰 스크린 버전 정도로 봐도 무방하다.

맥 프로가 앞으로 어떻게 나올지도 사뭇 궁금해진다. 맥 프로는 예전 연탄 맥으로 불리던 시절 확장성 측면에서 “프로” 답지 못했고, 그 때문에 많은 지적을 받은 바 있다. 그래서 후속 맥 프로에서는 다시 예전처럼 내부 부품들을 필요에 따라 직접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해주었는데, 이제 애플 실리콘으로 이주하게 되면서 어떻게 될 것인지 가늠하기 어렵게 되었다. M1Z나 혹은 “프로” 라인업 전용 초고성능 SoC를 설계하여 반영하거나 하여 다시 예전 연탄 맥 시절처럼 돌아가게 될 가능성도 있어 보이고… 여하간 지금까지 보면 애플은 확장성 보다는 확실한 폐쇄성을 추구하는 것 처럼 보이니 연탄 맥 부활도 뭐 생각해 볼 수 있겠지.

2013 맥 프로, 연탄맥 혹은 휴지통맥프로 등의 별명이 있었다.

애플의 컴퓨터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이제 청사진이 대략 나왔다. 자 그럼, PC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확실하진 않지만, 지금의 구조를 포기하지 못할 것으로 본다. 일부 회사는 애플의 전략에 최대한 근접해서 따라가 볼 수도 있다. 자체 AP를 설계할 수 있고,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여전히 생산하며 모바일 제품 생산에 일가견이 있는 회사라면 애플의 전략에 대응할 수 있다. 바로 삼성과 화웨이다. 이 두 회사는 애플처럼 해 볼만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들은 전체 PC 시스템에서 일부분만 맡고 있기 때문에 애플처럼 하기엔 어렵다.

더구나 어쩌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를 소프트웨어는 아직 x86, x64 CPU에 너무 의존적이다. ARM 기반 노트북은 Windows 진영에서 먼저 선보였는데 마이크로소프트라는 거대한 소프트웨어 회사가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제대로된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없다.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쌓아온 소프트웨어들까지 이미 10년에 걸쳐 차곡차곡 준비를 해온 것과 비교하면 초라하다.

한 때 망해가던 회사에서, “휴대전화”를 다시 발명하여 부활한 애플이 이제 “컴퓨터”를 다시 발명하고 있다. 컴퓨터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애플이 그 미래의 일부분을 만들고 있다는 점은 확실하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